[동향]데이터분석 주간 동향 브리핑 (180302~180309)

Posted by Manager Hui on 금요일, 3월 09, 2018 with No comments

4차 산업혁명이 곧 도래할 이 시기에 ICT 분야의 가장 핵심 기술은 무엇일까요?
저는 감히 인공지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치명적인 파괴력은 바로 인공지능에서 비롯되기 때문이죠.
인공지능은, 벌써부터 인류의 일자리를 하나하나 빼앗아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의 중심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빅데이터입니다.
간단히 말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축적된 인간의 행위 하나하나의 데이터들이 모아져서
빅데이터가 형성되었고 그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인공지능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내어볼까요?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인공지능의 자율 주행 자동차가 있습니다.
이 자율 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던 중 갑자기 바로 정면에서 장애물을 만났습니다.
여기서 급정거를 해도 충돌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자율 주행 자동차의 인공지능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왼쪽 오른쪽 모두 사람이 서 있습니다. 그래서 꺾을 경우 사람과 충돌하게 됩니다.
이때, 과연 인공지능은 어떠한 선택을 할까요?
이 또한 데이터 분석가들에게 주어진 과제가 아닐까요.^^

그러면 지난 한 주간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어떤 기사들이 나왔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브랜드 평판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소비심리 및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움직이기 때문이죠.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분석되지 않았던 시절에는 “이거 대체 누가 조사한 거지?"라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었지만, 요즘은 인터넷 커뮤니티, 온라인 마켓, 블로그 등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다 객관적인 브랜드 평판이 가능해졌습니다.
어떠한 기업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인정을 받았을까요?


한국관광공사에서 최근 2년간 소셜, 포털 미디어의 빅데이터 분석과 관광부문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2018 여행 트렌드를 S(Staycation). T(Travelgram). A(Alone). R(Regeneration).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로 발표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어떤 트렌드로 움직이는지 알아볼까요?


사회정책이나 공공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서울시와 KT가 10개월간 공동 빅데이터 연구를 통해 거주 인원과 생활 인원을 분석한 결과를 내어놓았습니다.


또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국가 정책에 유용하게 활용하기도 합니다.


우정사업본부는 나주 혁신도시에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연간 우편 물류 정보는 38억 건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 데이터들을 연구하여 각종 기업의 생산성과 노동조건 향상 등에 유익하게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이나 콘솔 게임을 즐겼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한번 즐기고 나면 왠지 계속하기 힘들고 또 다른 게임을 찾게 되고...
이젠 게임 유저들의 성향과 패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의 개발 방향도 정해서 오래도록 즐기고 싶은 게임을 만들기도 하는군요.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 또는 툴은 항상 변화를 거듭합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와 데이터 관계를 점과 선 의 그래프 형태로 저장하고 이를 시각화해서 이전의 데이터 베이스 체계 보다 정보검색 효율성이 월등히 높고 지속적으로 발전 중이라고 하는군요. 더불어 수많은 뉴스 기사들의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 관리할 수 있는 빅카인즈가 한층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누구나 데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는 툴인 뷰저블리 서비스를 공개하였습니다.




다음 주에는 데이터분석을 통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들이 우리에게 다가올까요.^^



 



블록캠퍼스에서는 4차 산업 기술과 관련한 주요 뉴스를 주간별로 큐레이션하여 제공합니다. RSS를 등록하세요.

 




Categories: ,